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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룩시장구인구직 “직장인 94.6…

다음 월급날까지 평균 23만원 초과 지출, 아껴도 줄지 않는 생활비가 가장 큰 원인 직장인이 꼽은 가장 극심한 통장 가뭄 시즌은? ‘가정의 달 5월’

벼룩시장구인구직 “직장인 94.6%, ‘월급 보릿고개’ 경험… 신용카드로 버틴다”

출처: 벼룩시장구인구직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20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51.3%가 월급 보릿고개를 매월 겪고 있다고 답했으며 43.3%는 가끔 겪고 있다고 답했다 직장인 10명 중9명 이상은 다음 월급일 전에 월급을 다 써버리는 ‘월급 보릿고개’를 겪고 있으며 이 중 5명은 매달 겪는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생활밀착 일자리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대표 장영보)이 직장인 20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51.3%가 월급 보릿고개를 ‘매월 겪고 있다’고 답했으며 43.3%는 ‘가끔 겪고 있다’고 답했다. ‘겪은 적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5.4%에 불과했다.월급 보릿고개를 겪는 이유는 ‘아껴도 줄어들지 않는 생활비 때문에(22.5%)’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계속해서 ‘적은 월급 때문에(20.5%)’, ‘고정 지출 때문에(19.7%)’, ‘계속 오르는 물가 때문에(16.2%)’, ‘비고정 지출 때문에(13.3%)’, ‘지름신 등 계획성 없는 소비 때문에(7.7%)’의 답변이 이어졌다.다음 월급까지 초과하여 쓰는 금액은 평균 23만원이었으며 연령대별로는 20대(18.7만원), 30대(24만원), 40대(29만원), 50대(33만원) 순으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월급 이상으로 쓰는 돈의 액수도 많아지고 있었다.또한 이들은 평균 17.8일이면 월급을 전부 써버리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자세히 살펴보면 ‘15일~20일’이 32.4%로 가장 많았으며 ‘20일~25일(27.7%)’, ‘10일~15일(19.2%)’, ‘25일~30일(10.9%)’, ‘10일 이하(9.7%)’의 순이었다. 성별로는 여성이 17.4일, 남성이 18.5일로 여성이 남성보다 하루 가량 먼저 월급을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들이 월급 보릿고개를 겪을 때 하는 행동으로는 ‘신용카드만 사용한다(31.6%)’가 1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비상금을 사용한다(20.2%)’, ‘약속을 잡지 않고 집에만 있는다(13.7%)’, ‘안쓰고 무조건 아낀다(12.2%)’, ‘마이너스 통장을 활용한다(9.6%)’, ‘가족이나 지인에게 돈을 빌린다(6.9%)’, ‘투잡이나 알바를 알아본다(5.8%)’의 순으로 답했다. 월급의 지출로 가장 많이 차지하는 항목으로는 39.8%가 ‘가족부양 및 생활비’를 꼽았으며, ‘월세 등 주거비(17.8%)’, ‘대출이자(14.1%)’, ‘적금, 보험(13.1%)’, ‘외식비(8.9%)’, ‘쇼핑비(6.4%)’가 뒤를 이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극심한 보릿고개를 겪는 달은 따로 있을까?직장인 27.2%는 ‘가정의 달 5월’을 1순위로 선택했으며 ‘여름휴가를 많이 떠나는 7~8월(26.9%)’이 근소한 차이로 뒤따랐다. 이외에도 ‘추석 연휴가 있는 9~10월(18%)’, ‘설 연휴가 있는 1~2월(14.8%)’, ‘크리스마스, 연말 시즌 12월(13.2%)’도 많은 지출로 통장 가뭄을 호소했다.한편 월급 보릿고개를 겪은 적이 없다고 답한 직장인 109명은 그 비결로 ‘계획성 있는 소비의 생활화(37.6%)’를 1위로 꼽았으며 ‘짠테크(안쓰고 아끼는)를 실천하고 있어서(29.4%)’, ‘신용카드 대신 현금 및 체크카드 사용(15.6%)’의 답변이 이어졌다. ‘월급이 생활하기에 충분한 금액이라서(10.1%)’, ‘투잡, 알바 등 부수입이 있어서(7.3%)’ 등의 응답도 눈길을 끌었다. 웹사이트: http://job.findall.co.kr 전국행정사협동조합 www.nacoop.org 사단법인 체인지하트 http://www.changeheart.or.kr 대한사단법인신문 http://ngo-news.kr/

커리어앤스카우트 “헤드헌팅 제안받…

이직 희망자들이 직급제도가 없는 회사를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 나와

커리어앤스카우트 “헤드헌팅 제안받은 구직자들, 직급 폐지된 기업을 선호” 조사 결과 발표

출처: 커리어앤스카우트 구직자의 직급 제도에 대한 선호도 조사결과표 헤드헌터에게 이직을 제안받은 구직자들이 직급이 존재하는 회사보다 직급제도가 없는 회사를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헤드헌팅 전문기업 커리어앤스카우트가 헤드헌터로부터 이직 제안을 받은 경험이 있는 구직자 1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조사에 참여한 구직자는 2018, 2019년도에 헤드헌터를 통하여 이직 및 기업 추천을 제안받은 경험이 있는 후보자를 대상으로 했다. 이 중에서 기업 경력 최소 3년 이상, 15년 이하의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경력자를 설문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이번 설문조사는 헤드헌터를 통하여 이직하는 경력직 후보자가 직급 제도가 있는 기업과 없는 기업 중 어떤 조건을 선호하는지 파악하고자 실시하였고, 설문조사 제목은 ‘구직자 직급제도 선호도 조사’이다. 구직자 직급제도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직급 제도가 없는 기업에 입사하고 싶다’는 답이 전체의 45%를 차지하였고, ‘직급 제도가 존재하는 기업에 입사하고 싶다’는 답이 25%를 차지, ‘임원급만 직급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답이 18%, ‘회사의 정책에 따르겠다(상관없다)’는 답이 12%를 차지하였다. 대형 서치펌에서 헤드헌터로 일하는 박지민 컨설턴트에 따르면 “헤드헌팅을 제안한 후보자가 임원급이 아닌 경우에는 조직 내에서 호칭을 ‘님’으로 부르는 직급 제도가 없는 기업 문화를 선호한다”며 “반면 시니어급 레벨인 임원급 경력자의 경우에는 직급 제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요즘 보수적인 성향의 대기업도 경영진이 주도적으로 직급 문화를 폐지하고 수평적이고 평등한 조직 문화를 만들고자 노력하면서 이에 영향을 받은 여러 기업들도 직급 제도를 폐지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 점을 눈여겨 볼만하다”고 덧붙였다. 조사를 진행한 커리어앤스카우트는 직급이 구성원 간 협업의 방해요소가 될 수 있고, 조직에서 무의미한 직급이 존재함으로 인하여 파생되는 여러 부작용을 방지하고자 헤드헌팅 회사인 커리어앤스카우트도 직급제도를 2017년 12월부터 정식으로 폐지하였다. 협업 관계가 중요한 조직에서 구성원 간 평등한 구조를 확립하여 ‘컨설턴트’ 내지는 ‘님’으로 호칭을 하면서 상당한 업무 효율의 향상을 이루었다고 밝혔다.커리어앤스카우트 개요 커리어앤스카우트는 글로벌 헤드헌팅 기업으로서 기업 및 기관의 인재상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추천하고 취업 및 이직을 희망하는 이들에게는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nscout.co.kr 전국행정사협동조합 www.nacoop.org 사단법인 체인지하트 http://www.changeheart.or.kr 대한사단법인신문 http://ngo-news.kr/

금융소비자연맹 “홈쇼핑보험 고가사…

홈쇼핑보험 상품판매 21개 중 13개(62%) 법 위반 고가 사은품으로 리베이트 불법 제공 혐의, 고발 예정 사은품 가격 조작하여 게시, 승인 후 사은품 정보 숨겨

금융소비자연맹 “홈쇼핑보험 고가사은품 대부분 법 위반”

출처: 금융소비자연맹 “저 사은품 마음 드는데, 보험 들어야 겠다” 소비자를 유혹하는 홈쇼핑 보험광고가 많다.금융소비자연맹(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홈쇼핑과 온라인 보험상품판매시 사은품 제공 실태를 전수 조사한 결과, 21개 보험상품 판매건 중 13건의 사은품이 3만원 이상이거나 연간보험료의 10%를 초과하는 고가 사은품을 제공, 보험사 또는 홈쇼핑 보험대리점이 보험업법을 위반하며 보험상품의 질이 아닌 사은품으로 소비자를 현혹하여 보험을 판매하고 있다고 밝혔다.금소연은 홈쇼핑사별로 산재되어 있는 보험사별 사은품 제공 실태를 전수 조사한 결과, 온라인 또는 홈쇼핑영업을 하는 14개의 보험사 중 6개의 보험사(라이나생명, DB손해보험, AIA생명,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신한생명)만이 보험 사은품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였고, 이들 6개 보험회사의 21개 보험 중에 DB손해보험, AIA생명,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신한생명 등 5개 회사의 13개 보험상품이 사은품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보험업법 제98조, 95조의4 등은 보험계약의 체결 또는 모집과 관련하여 3만원 또는 연간 납입보험료의 10%를 초과하는 ‘금품’을 제공하면 안되고, 위반 시에는 5000만원 이하의 제재금 부과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금소연은 해당회사 및 홈쇼핑보험 대리점을 감독당국에 고발할 예정이다.조사결과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AIA생명, 신한생명이 전부 위반하였고, DB손해보험이 3개상품중 2개가 위반하였다. 예를 들어 AIA생명의 (무) 원스톱슈퍼암보험(갱신형) 상담완료 고객에게 제공하는 클란츠 마이노바 전기냄비 그릴팬과 퀸센스 냉풍기(MAC-Z132)의 경우, 시중 최저가 확인한 결과 소비자가 기준 각각 11만원과 23만원이 넘는 물품임이 확인된다.메리츠화재의 (무)메리츠올바른암보험1906(갱신형) 상담완료 고객에게 제공하는 까사맘 멀티 전기그릴(TMXH-EG68)의 경우, 시중 최저가 확인한 결과 소비자가 기준 최소 29만원이 넘는 물품임이 확인되었다.홈쇼핑 사은품에 대한 심의는 각 보험협회이고 홈쇼핑에서 보험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보험협회에서 일반 소비자가 사은품을 구매할 수 있는 URL 주소를 주고 확인을 받아야 하는데, 고가의 사은품의 가격을 법 규정이내의 가격으로 터무니 없게 낮게 표시한 후 재고가 1개 또는 소진된 것으로 하여 일반 소비자는 구매할 수 없도록 꼼수를 쓰는 경우도 발견할 수 있었다.또한 홈쇼핑에서 보험을 판매하더라도 온라인에서 보험료와 사은품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고객센터로 연락을 하더라도 방송 이후 상품은 가입이 불가능하다 말로 고가 사은품 제공 사실을 숨기고 있었다.보험상품 판매 시 고가의 사은품 제공을 법으로 금지시키는 이유는 과당 경쟁으로 모집질서가 문란해지고, 사업비가 증가하여 보험료가 올라가는 문제도 있지만, 소비자가 보험상품의 내용과 품질에 의해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아닌 사은품에 현혹되어 가입할 경우 소비자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이다.보험사나 홈쇼핑 대리점의 고가 사은품 제공을 막기 위해서는 사은품 제공 내용을 공개하고, 사전 심사를 강화해야 한다. 또한 법규 위반여부에 대하여 제3자 검토가 필요하다.금융소비자연맹 박나영 정책개발팀장은 “홈쇼핑 보험판매시 고가의 사은품을 제공하는 위법행위가 사실로 드러난 만큼 보험사는 조속히 위법 관행을 시정하여 불완전 판매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막고, 과도한 사업비 지출을 줄여 보험료를 낮추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금융소비자연맹 개요금융소비자연맹은 공정한 금융시스템의 확보와 정당한 소비자권리를 찾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민간 금융전문 소비자단체이다. 웹사이트: http://www.kfco.org 전국행정사협동조합 www.nacoop.org 사단법인 체인지하트 http://www.changeheart.or.kr 대한사단법인신문 http://ngo-news.kr/

벼룩시장구인구직 “직장인 2명 중…

일상 지루하고 재미없다고 느끼는 직장인 중 73%, ‘평소 즐겨하는 취미 있어’ 직장인 응답자 절반 이상, 온라인 통해 취미생활 즐기고 있어

벼룩시장구인구직 “직장인 2명 중 1명, 혼자 하는 취미 즐겨”

출처: 벼룩시장구인구직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6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많은 직장인들은 지루하고 재미없는 일상을 해소하기 위해 취미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직장인들은 지루하고 재미없는 일상을 해소하기 위해 취미생활을 하고 있으며 취미생활은 혼자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밀착 일자리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대표 장영보)이 직장인 6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4%가 ‘일상이 지루하고 재미없게 느껴진 적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이들 중 73%는 ‘평소 즐겨하는 취미생활이 있다’고 답했다.평소 즐겨하는 취미생활이 있다고 답한 직장인들은 그 이유로 43.5%가 ‘일상의 즐거움, 행복을 위해서’, 33%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라고 답해 취미생활이 일상의 만족도 및 스트레스 해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어 ‘나만의 시간을 갖기 위해서(9.5%)’,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서(6.3%)’, ‘대인관계를 넓히기 위해서(1.9%)’ 등이 뒤를 이었다. 결혼여부에 따라서는 기혼자는 ‘일상의 즐거움, 행복을 위해서(51.1%)’를 가장 많이 선택한 반면 미혼자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40.9%)’를 가장 많이 선택해 차이를 보이기도 했다. 일상의 만족도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취미생활을 하는 직장인이 많아서인지 취미생활을 할 때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기 보다는 혼자서 즐긴다고 답한 직장인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취미생활을 함께 즐기는 사람이 있냐는 질문에 과반수 정도가 ‘혼자(47.9%)’ 즐긴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가족(22.5%)’, ‘친구(17.8%)’, ‘회사동료(4.4%)’, ‘연인(4.1%)’, ‘기타(3.2%)’ 순으로 혼자서 무언가를 하는 것에 거부감이 많았던 과거와는 달리 혼자만의 취미생활을 누리며 개개인의 만족도를 더 높이는 것에 집중하는 것으로 보인다.이는 기혼자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가족(36%)’과 함께 취미생활을 한다는 응답자 보다 ‘혼자(38.1%)’ 취미생활을 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더 많았다.취미생활을 즐기는 방법도 다양했다. ‘영상 콘텐츠(25.4%)’를 통한 취미생활을 가장 많이 하고 있었으며 ‘온라인 커뮤니티(24.8%)’가 근소한 차이로 그 뒤를 이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온라인을 통해 취미생활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외에도 직장인들은 ‘오프라인 동호회/모임(16.5%)’, ‘학원/아카데미/헬스장(13.3%)’, ‘취미/동호회 어플리케이션(11.7%)’, ‘문화센터(4.4%)’, ‘개인레슨/과외(3.8%)’의 방법으로 취미생활을 즐기고 있었다. 한편 대부분 직장인들은 취미생활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었다. 응답자의 89.9%가 ‘취미생활이 직장생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답한 것이다. 반면 ‘잘 모르겠다’,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부정적으로 답한 직장인은 각각 5.4%, 4.8%에 그쳤다. 웹사이트: http://job.findall.co.kr 전국행정사협동조합 www.nacoop.org 사단법인 체인지하트 http://www.changeheart.or.kr 대한사단법인신문 http://ngo-news.kr/

금소원 “DLS 피해자, 만기도래…

만기도래자, 내용증명 발송과 관련서류 발급받아 놔야 은행의 민형사상 책임 면제 주장에 대비한 내용증명 금융위∙금감원, 피해자들의 울분에 투자자 책임운운 하나

금소원 “DLS 피해자, 만기도래 시 내용증명 발송해야”

출처: 금융소비자원 금융소비자원(원장 조남희, 약칭 ‘금소원’)은 DLS(DLF) 상품 가입자들의 만기도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피해자들은 손실이 확정되거나 조만간 확정될 경우, 피해자들은 은행의 책임 면제 주장에 대비하여 내용증명 발송할 필요가 있다면서 독일국채금리 연계 DLF의 상품의 만기일 도래로 인해 손실이 기 확정 또는 조만간 확정될 경우(만기일이 2019. 9. 19.인 상품은 134억원, 만기일이 9. 24.과 9. 26.은 각 240원, 만기일이 10월인 상품은 303억원, 만기일이 11월인 상품은 559억), 각각의 DLS피해자들은 만기 시 은행으로부터 일부 원금을 상환받을 때에는 향후 은행이 민, 형사상 책임에서 면제되었음을 주장할 것에 대비하여 이와 동시에 또는 즉시 ‘민, 형사상의 권리 행사를 전제로 이의를 유보하고 수령하는 것’임을 명백히 하는 내용증명을 은행에게 발송하여야 한다고 밝혔다.그렇다면 내용증명에 넣어야 할 내용은 어떤 내용일까?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내용일 수 있으나 내용증명에 표현할 대표적 내용으로 예를 들어 기술한다면 다음과 같다.“귀 은행은 발신인에 대하여 기망에 따른 계약취소 사유 내지 불완전판매 사유에 따라 위 상품의 취득을 위하여 발신인이 귀 은행에 지급한 투자금액 전액에 대하여 부당이득반환 내지 불법행위로 인한 손해배상의 민사책임과 이와 관련된 형사책임을 부담하고 이에 따라 발신인은 귀 은행에 대하여 민형사상 절차를 제기할 예정입니다. 금번 만기 도래로 인해 발신인의 일부 금원의 수령은 은행이 발신인에 대하여 부담하는 투자원금 전액에 대한 부당이득반환의무 내지 배상의무의 일부이행의 일환으로 수령한 것일 뿐, 귀 은행은 이와 별도로 발신인에게 계약취소에 따른 은행의 부당이득의무 내지 배상의무 이행의 민사책임 내지 이와 관련된 형사책임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청구합니다.”라는 내용의 문구를 기재하여 보낼 필요가 있다.이러한 내용증명을 발송하는 이유는 향후 민, 형사 법적 절차가 제기됨을 염두에 두고 유리한 증거로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다만, 그 개별적 사정에 따라 구체적 문구나 내용을 법률적 관점에서 보다 명확히 혹은 추가적으로 넣고자 하는 경우 관련된 전문 변호사의 조언과 상담을 거쳐 발송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바람직하다고 본다.다음으로 향후 분쟁조정과 소송 등에 대비하여 증거자료를 잘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먼저 DLS(DLF) 상품을 가입한 은행을 방문하여 이번에 피해를 본 상품과 관련된 모든 서류가 확보해 둘 필요가 있다. 확보 서류는 DLS 상품 거래(가입)신청서, 상품설명서, 투자자 확인서, 설명확인서, 적합성 보고서, 홍보유인물, 은행의 녹음기록 등 상품 가입과 관련해서 은행으로부터 사본으로 발급받는 것이다. 이런 서류들은 은행 본점이나 지점에 방문하여 열람, 복사를 요청하면 사본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본인에 대해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녹취현황 리스트와 모든 녹취 기록을 제공해 달라고 요구할 필요가 있다. (없다고 하면, 없다는 현황표를 요구 등)은행은 보통 가입자에 대한 녹취현황 자료가 있다. 예를 들어 해피콜의 경우, 이런 상품을 가입하셨냐고 묻는 전화 기록들을 보유하고 있다. 은행에 가서 나에 대한 녹취 현황 자료를 달라고 요청하고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어떤 경우 투자성향분석 서류가 없는 경우도 있다. 이경우, 과거에 평가를 했던 경우 당시에 투자성향 분석을 하지 않은 것이므로, 그런 경우라면 그 과거 투자성향분석 서류를 요구해야 한다. 지금 상황에서 은행들은 가급적 이런 서류를 주지 않으려 하고 있기 때문에 제시된 서류 리스트를 체크하며 완벽하게 받아내야 한다. 금소원은 피해자가 은행에 이런 요구에도 제대로 주지 않을 경우, 이번 사태를 초래한 책임이 있는 금융위원장, 금융감독원장에 전화하거나 금융소비자원에 전화하여 도움을 받아 처리하는 방법도 현명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금융소비자원 보도자료: http://fica.kr/bodo/?Dir=bodo10&Type=view&no=10965 웹사이트: http://www.fica.kr 전국행정사협동조합 www.nacoop.org 사단법인 체인지하트 http://www.changeheart.or.kr 대한사단법인신문 http://ngo-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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