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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룩시장구인구직 “직장인 45%,…

코로나가 바꾼 소비행태… 술값 줄고 배달음식 및 코로나 예방용품은 지출 증가 직장인 10명 중 8명, 코로나로 “계획적인 소비나 저축 통해 소비 습관 바꿀 의향 있어”

벼룩시장구인구직 “직장인 45%, 코로나19에 소비 줄었다”

출처:벼룩시장구인구직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2638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소비패턴의 변화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5%가 코로나19 확산 이후 소비가 줄었다고 답했다 장기불황에 코로나19 확산 여파까지 겹치면서 직장인들의 지갑이 얇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생활 밀착 일자리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대표 장영보)이 직장인 2638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소비패턴의 변화’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5%가 ‘코로나19 확산 이후 소비가 줄었다’고 답했다.대체적으로 여성(42.8%)보다는 남성(49.1%)이 기혼 직장인(44%)보다는 미혼 직장인(46%)이 소비가 줄었다고 말했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소비를 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50대 이상의 직장인은 49.8%가 소비를 줄였다고 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이 외에도 ‘코로나19 확산 이후 소비가 늘었다’는 답변은 28.6%였으며 ‘변화가 없다’는 답변은 26.4%였다.◇코로나19 확산 이후 직장인들이 가장 지출을 많이 줄인 항목은 무엇일까?과반수에 가까운 44.6%가 ‘술값 등 유흥비’를 1위로 꼽았다. 코로나19 발병 후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으로 퇴근 후 집으로 바로 귀가하는 생활패턴이 소비패턴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다음으로 ‘취미, 문화생활비(22.7%)’, ‘이/미용, 품의 유지 쇼핑비(11%)’, ‘점심값(7.8%)’, ‘기호식품(담배, 커피 등) 구입비(6.3%)’, ‘교통비(4.4%)’, ‘경조사비(3.3%)’가 뒤를 이었다.반면 코로나19의 여파로 외출을 꺼리는 분위기 및 사람 간 접촉을 피하는 언텍트 소비가 확산되면서 음식 배달에 대한 지출과 마스크, 손 소독제 등 코로나19 예방 용품 소비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코로나19 확산 이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출 항목은 ‘배달 음식비(30.6%)’가 차지했으며 ‘마스크 및 손 소독제 등 예방 용품(29.6%)’이 근소한 차이로 2위에 올라 많은 이들이 코로나 예방에 대한 지출은 마다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또한 ‘부식비(16.4%)’, ‘생필품(9.9%)’, ‘외식비(7.1%)’, ‘의료 및 의약비(3.4%)’, ‘통신비(2.2%)’ 등의 소비가 늘었다는 의견도 있었다.한편 직장인들에게 코로나19 확산 이후 소비 습관을 바꾸고 싶은 생각이 있는지에 대해 묻자 응답자의 80%가 ‘바꿀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코로나19로 소비 습관을 바꿀 의향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중 가장 많은 39.7%는 ‘소비를 하더라도 계획적으로 할 것이다’고 답했으며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릴 것이다(32.4%)’, ‘꼭 필요한 소비 외에는 하지 않을 것이다(20.9%)’가 그 뒤를 이으며 코로나19의 빠른 확산으로 불안과 공포가 커지면서 급격하게 위축된 소비심리를 대변하고 있었다.이외에도 ‘나에 대한 투자는 아끼지 않을 것이다(6.2%)’, ‘쓰고 싶은 대로 쓸 것이다(0.9%)’의 의견도 있었다. 웹사이트:http://job.findall.co.kr 전국행정사협동조합 www.nacoop.org 사단법인 체인지하트 http://www.changeheart.or.kr 대한사단법인신문 http://ngo-news.kr/

나우앤서베이 설문 “코로나19로 …

코로나19로 인해 당신이 가장 불안하게 느끼는 것은? 1.직장인, 1위 건강/생명의 위협 44%·2위 직업/사업 안정성 저하 17%·3위 생활의 불편 17% 2.전업주부, 1위 건강/생명의 위협 47%·2위 생활의 불편 17%·3위 직업/사업 안정성 저하 12%… 3.학생, 1위 건강/생명의 위협 31%·2위 학업/진로의 불투명성 23%·3위 생활의 불편 23%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삶에서 당신에게 가장 불편한 점은? 1.직장인, 1위 지하철/버스 타기가 불안하다 25%·2위 마트, 백화점, 시장에 가기 어렵다 17%·3위 친구와 약속이 어렵다 17% 2.전업주부, 1위 마트, 백화점, 시장에 가기 어렵다 25%·2위 지하철/버스 타기가 불안하다 23%·3위 친구와 약속이 어렵다 15%… 3.학생, 1위 친구와 약속이 어렵다 34%·2위 학교에 가지 못한다 20%·3위 지하철/버스 타기가 불안하다 16%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언택트)으로 바꾸신 것 중에서 당신에게 가장 큰 변화는? 1.직장인, 1위 야외활동 자제 36%·2위 온라인 쇼핑 23%·3위 재택근무 11% 2.가정주부, 1위 야외활동 자제 45%·2위 온라인 쇼핑 24%·3위 변한 게 없다 11%… 3.학생, 1위 동영상 강의 31%·2위 야외활동 자제 28%·3위 온라인 쇼핑 11% 20.03.19~20.03.23 패널 대상 실시(총응답자 1700명)

나우앤서베이 설문 “코로나19로 야외 활동 자제하고 ‘온라인에 집중’·건강 외 직장인은 ‘직업 안정성 저하’·주부는 ‘생활의 불편’·학생은 ‘학업 및 진로 불투명성’ 가장 큰 걱정”

출처:엘림넷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3월 19일부터 3월 23일까지 나우앤서베이 패널 회원을 대상으로 코로나 관련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응답자는 총 1700명(남성 875명, 여성 825명)으로 직장인(전문직 70명, 자영업자/자유직업인 199명 포함) 1282명, 전업주부(무직 107명 포함) 259명, 학생 158명으로 구성되었다.‘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당신이 가장 불안하게 느끼는 것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직장인은 ‘건강/생명의 위협(44%)’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직업/사업 안정성 하락(17%)’, ‘생활의 불편(17%)’, ‘자산 가치 하락(9%)’, ‘막연한 불안감(7%)’, ‘사회적 거리(외로움)(4%)’, ‘학업/진로의 불투명성(1%)’, ‘신앙/종교(1%)’, ‘정치 활동(0%)’ 순으로 나타났다.전업주부 및 무직은 ‘건강/생명의 위협(47%)’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생활의 불편(17%)’, ‘직업/사업 안정성 하락(12%)’, ‘막연한 불안감(9%)’, ‘사회적 거리(외로움)(5%)’, ‘학업/진로의 불투명성(4%)’, ‘자산 가치 하락(3%)’, ‘신앙/종교(2%)’, ‘정치 활동(1%)’ 순으로 집계됐다.학생은 ‘건강/생명의 위협(31%)’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학업/진로의 불투명성(23%)’, ‘생활의 불편(23%)’, ‘막연한 불안감(7%)’, ‘직업/사업 안정성 하락(6%)’, ‘자산 가치 하락(4%)’, ‘사회적 거리(외로움)(4%)’, ‘신앙/종교(2%)’, ‘정치 활동(0%)’ 순으로 나타났다.‘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달라진 삶에서 당신에게 가장 불편한 점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직장인은 ‘지하철/버스 타기가 불안하다(25%)’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마트, 백화점, 시장에 가기 어렵다(17%)’, ‘친구와 약속이 어렵다(17%)’, ‘식당·카페에 모이기가 어렵다(13%)’, ‘각종 모임(동호회 등)이 없어서 힘들다(6%)’, ‘단체 체육활동이 어렵다(5%)’, ‘야외 행사(공연,전시회 등)가 없다(4%)’, ‘종교시설에 못 가서 힘들다(3%)’, ‘재택근무가 힘들다(3%)’, ‘경조사에 가지 못한다(3%)’, ‘극장에 가기 힘들다(3%)’, ‘학교에 가지 못한다(1%)’ 순으로 나타났다.전업주부 및 무직은 ‘마트, 백화점, 시장에 가기 어렵다(25%)’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지하철/버스 타기가 불안하다(23%)’, ‘친구와 약속이 어렵다(15%)’, ‘식당·카페에 모이기가 어렵다(9%)’, ‘각종 모임(동호회 등)이 없어서 힘들다(7%)’, ‘종교시설에 못 가서 힘들다(5%)’, ‘야외 행사(공연,전시회 등)가 없다(3%)’, ‘단체 체육활동이 어렵다(3%)’, ‘학교에 가지 못한다(3%)’ ‘재택근무가 힘들다(2%)’, ‘경조사에 가지 못한다(2%)’, ‘극장에 가기 힘들다(2%)’, 순으로 나타났다.학생은 ‘친구와 약속이 어렵다(34%)’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학교에 가지 못한다(20%)’, ‘지하철/버스 타기가 불안하다(16%)’, ‘마트, 백화점, 시장에 가기 어렵다(8%)’, ‘식당·카페에 모이기가 어렵다(8%)’, ‘극장에 가기 힘들다(4%)’, ‘야외 행사(공연,전시회 등)가 없다(3%)’, ‘단체 체육활동이 어렵다(3%)’, ‘각종 모임(동호회 등)이 없어서 힘들다(3%)’, ‘종교시설에 못 가서 힘들다(1%)’, ‘경조사에 가지 못한다(1%)’, ‘재택근무가 힘들다(0%)’ 순으로 나타났다.‘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비대면(언택트)으로 바꾸신 것 중에서 당신에게 가장 큰 변화는?’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직장인은 ‘야외활동 자제(36%)’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온라인 쇼핑(23%)’, ‘재택근무(11%)’, ‘변한 게 없다(6%)’, ‘온라인 예배(5%)’, ‘대중교통 대신 자가용(또는 도보)로 바꿨다(4%)’, ‘경조사에 온라인 송금(4%)’, ‘VOD 영화 시청(4%)’, ‘화상회의(또는 웹 세미나)(3%)’, ‘동영상 강의(2%)’, ‘원격 화상교육(1%)’, ‘전자투표(0%)’, ‘전자시험(0%)’ 순으로 나타났다.전업주부 및 무직은 ‘야외활동 자제(45%)’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온라인 쇼핑(24%)’, ‘변한 게 없다(11%)’, ‘온라인 예배(6%)’, ‘VOD 영화 시청(3%)’, ‘대중교통 대신 자가용(또는 도보)로 바꿨다(3%)’, ‘재택근무(3%)’, ‘동영상 강의(3%)’, ‘경조사에 온라인 송금(2%)’, ‘원격 화상교육(1%)’, ‘화상회의(또는 웹 세미나)(0%)’, ‘전자투표(0%)’, ‘전자시험(0%)’ 순으로 나타났다.학생은 동영상 강의(31%)’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야외활동 자제(28%)’, ‘온라인 쇼핑(11%)’, ‘원격 화상교육(9%)’, ‘변한 게 없다(7%)’, ‘화상회의(또는 웹 세미나)(3%)’, ‘온라인 예배(3%)’, ‘재택근무(2%)’, ‘대중교통 대신 자가용(또는 도보)로 바꿨다(2%)’, ‘경조사에 온라인 송금(1%)’, ‘VOD 영화 시청(1%)’, ‘전자투표(1%)’, ‘전자시험(1%)’ 순으로 나타났다.엘림넷 개요엘림넷은 1996년 PSTN 인터넷 접속서비스, 1997년 기업용 인터넷 전용회선, 1999년 인터넷 데이터 센터를 개설하여 국내 1세대 인터넷 전문 통신회사로서 확고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인터넷 UTM 전용선, 정보보안 클라우드(나우앤클라우드) 등의 서비스, Checkpoint, Sophos, Vormetric 및 Vidyo 등의 보안 및 영상협업 관련 글로벌 솔루션의 유통, 화상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나우앤나우, 셀프 설문 플랫폼 나우앤서베이, 모임 중개 플랫폼 굿모임 등의 온라인 오픈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첨부자료:엘림넷,나우앤서베이_보도자료_코로나2_20200324_최종.doc 나우앤서베이:http://www.nownsurvey.com 웹사이트:http://www.elim.net 전국행정사협동조합 www.nacoop.org 사단법인 체인지하트 http://www.changeheart.or.kr 대한사단법인신문 http://ngo-news.kr/

벼룩시장구인구직 “구직자 10명 …

생활밀착 일자리에 큰 타격, ‘요리/서빙’ > ‘매장관리’ > ‘간호/의료’ 순으로 위축 느껴 구직자 72.6% ‘취업스트레스 증가’, 그 중 49.4% ‘구직활동 중단 의사 있어’

벼룩시장구인구직 “구직자 10명 중 9명, 코로나19 여파… 채용시장 위축 체감”

출처:벼룩시장구인구직 벼룩시장구인구직이 구직자 2851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의 여파로 채용시장이 위축되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문한 결과 81.9%가 ‘실감한다’고 답했다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경제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가운데 채용시장도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직자 10명 중 9명은 코로나19 사태 발발 후 취업시장 문이 이전보다 좁아졌으며 이런 분위기는 하반기까지 계속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생활밀착 일자리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대표 장영보)이 구직자 2851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의 여파로 채용시장이 위축되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문한 결과 81.9%가 ‘실감한다’고 답했다.구직자들이 채용시장이 위축되고 있음을 느끼는 이유로 32%가 ‘기업의 채용 전형이 연기가 되거나 취소가 잇따라서’를 1위로 꼽았다.이어 ‘경제 및 산업별로 타격이 크다는 뉴스를 많이 접해서(19.4%)’, ‘면접 등 채용 진행 일정이 연기 또는 취소되어서(17.8%)’, ‘임금, 근로조건 등 채용조건이 더 나빠져서(12.2%)’, ‘박람회, 설명회 등 채용 관련 행사가 취소되어서(10.3%)’, ‘이전보다 입사 지원 경쟁률이 더 높아져서(8.2%)’ 였다.채용시장 위축 정도는 희망 업종별로 차이를 보였는데 먼저 코로나19로 인해 각종 모임과 행사 등이 취소되면서 ‘요리/서빙(88.3%)’ 업종 구직자의 경우 채용시장의 위축 정도를 가장 많이 체감하고 있었다.이어 코로나 19로 유통가의 휴점이 잇따르면서 ‘매장관리(84.5%)’가 2위를 차지했으며 ‘간호/의료(83.3%)’, ‘교사/강사(83.2%)’ 등의 그 뒤를 이었다.반면 물건이나 서비스를 배달하여 접촉을 줄이는 언텍트 소비가 증가하면서 ‘운전/배달(78.8%)’은 다른 업종에 비해 느끼는 위축 정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위축된 취업시장 분위기는 하반기까지 계속 될 것이라는 구직자가 대다수였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66.7%가 ‘하반기까지 위축 분위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답변했으며 33.3%는 ‘상반기에 어느정도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구직자 중 61.2%는 코로나19로 인해 취업준비를 하면 느끼는 불안감이 최근 더 커졌다고 답했다.취업 불안감이 더 커진 이유로는 ‘외출 자제, 격리 때문에 구직 준비를 활발히 하지 못해서(30.5%)’가 가장 많았다. 이어 ‘안 좋던 지역경제가 바이러스 발병 이후 더 위축되어 있어서(26%)’, ‘채용 일정이 연기 또는 취소되어 장시간 취업이 불투명해질까 봐(25.5%)’, ‘구직을 원했던 업/직종이 심각한 타격을 입어서(18%)’의 순이었다.특히 응답자 10명 중 7명은 코로나19로 인해 취업활동 스트레스 또한 증가했다고 답했으며 이들 중 ‘스트레스 수준이 매우 심해 일상생활이 힘들다’는 응답도 32.6%에 달했다.상황이 이렇다 보니 코로나19에 대한 스트레스로 구직활동을 잠시 중단하거나 포기할 마음이 있는지 묻자 응답자의 절반 정도인 49.4%가 ‘그렇다’고 답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웹사이트:http://job.findall.co.kr 전국행정사협동조합 www.nacoop.org 사단법인 체인지하트 http://www.changeheart.or.kr 대한사단법인신문 http://ngo-news.kr/

알밤, 소상공인 대상 ‘매장 운영…

임대료 보다 각종 세금으로 내는 돈 더 아까워 채용과 교육 등 직원 관리 업무… 소상공인에겐 고질적인 페인 포인트(Pain Point) 매출 높아도 임대료와 인건비 주고 정작 손에 쥐는 것 없을 때 가장 힘 빠져!

알밤, 소상공인 대상 ‘매장 운영 애로사항’ 조사

출처:푸른밤 알밤 설문조사 결과 모바일 출퇴근기록기 ‘알밤(대표 김진용)’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매장 운영에 따른 애로사항’이란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그 결과, 사장님들은 임대료보다 세금으로 지출하는 비용을 더 아까워하고, 직원 관리하는 일을 가장 힘들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해당 설문은 6일부터 10일까지, 직원 1명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 109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먼저, 매장을 운영하며 가장 스트레스 받는 일이 무엇인지 꼽아보게 했다.그 결과 ‘직원 채용 및 교육하기 등 직원 관리 업무’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다는 의견이 응답률 65.1%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매출과 지출(임대료, 인건비, 원자재 구입비 계산 등) 등 비용 관리(50.5%) △손님 응대 및 고객 컴플레인 관리(25.7%) △매장 홍보 및 마케팅 등 영업 관리(20.2%) △신상품 개발 등 특화된 경쟁력 확보(8.3%) 순으로 스트레스 받는 일을 꼽았다.매장을 운영하며 지출하는 비용 중 가장 아깝다고 생각하는 것은 ‘각종 세금(61.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임대료(39.4%) △채용공고 등록 등 직원 채용과 관련한 지출 비용(27.5%) △인건비(16.5%) △매출 향상을 위해 블로그, 광고 전단지 제작 등에 지출하는 마케팅 비용(12.8%) △화재와 풍수 재해 등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지출하는 보험료(5.5%) 순으로 사장님이 아깝다고 여기는 지출 항목인 것으로 나타났다.소상공인들이 가게를 운영하며 가장 힘 빠질 때는 언제일까? 질문 결과, ‘손님도 많고 매출도 증가하지만 임대료와 인건비 지출 등으로 인해 정작 손에 쥐는 게 없을 때(60.6%)’ 제일 힘 빠진다고 답했다.이 외에도 △직원들이 열심히 일하지 않을 때(49.5%) △바이러스와 폭우 등 갑작스러운 천재지변으로 인해 갑자기 매출이 떨어질 때(22.9%) △같은 자영업자(근접 점포 및 동종업종 매장 등)끼리 치열하게 경쟁해야 할 때(21.1%) △좋은 서비스를 제공했음에도 단골손님이 생기지 않을 때(6.4%) 등도 힘 빠지는 순간이라고 답했다.한편 직원 관리는 소상공인에게 있어 고질적인 ‘페인 포인트(Pain Point)’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매장을 운영하며 가장 스트레스 받는 일’ 1위와 ‘내 가게이지만 사장님도 하기 싫은 일’ 1위에 △직원 채용과 교육 등 직원관리와 관련한 일을 꼽은 응답자가 각각 65.1%와 49.5%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김동훈 알밤 제품개발그룹 총괄은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알밤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며 “소상공인들이 직원을 새로 뽑고 교육하는 데 많은 불편을 느끼는 만큼 앞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것은 물론 매장 운영 및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조사개요조사기간: 2020년 2월 6~10일조사대상: 직원 1인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 109명조사방법: 알밤 모바일 설문조사조사내용: 소상공인 매장 운영 시 애로사항귀하가 매장을 운영한 총 기간을 선택해 주세요.항목 / 빈도 / 퍼센트1년 미만 / 21 / 19.3%1~3년 미만 / 31 / 28.4%4~5년 미만 / 21 / 19.3%6~10년 미만 / 20 / 18.3%10년 이상 / 16 / 14.7%합계 / 109 / 100.0%매장을 운영하며 가장 스트레스 받는 분야는 무엇입니까?(*복수응답)항목 / 빈도 / 응답률직원 채용 및 교육하기 등 직원 관리 / 71 / 65.1%매출과 지출(임대료/인건비/원자재 구입) 등 비용 관리 / 55 / 50.5%손님 응대 및 고객 컴플레인 관리 / 28 / 25.7%매장 홍보 및 마케팅 등 영업 관리 / 22 / 20.2%신상품 개발 등 특화된 경쟁력 확보 / 9 / 8.3%기타 / 1 / 0.9%합계 / 186 / 170.6%매장을 운영하며 지출하는 비용 중 가장 아깝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입니까?항목 / 빈도 / 응답률각종 세금 / 67 / 61.5%임대료 / 43 / 39.4%채용 공고 올리기 등 직원 채용과 관련해 지출하는 비용 / 30 / 27.5%인건비 / 18 / 16.5%매출 향상을 위해 블로그 광고 전단지 제작 등에 지출하는 마케팅 비용 / 14 / 12.8%화재와 풍수재해 등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지출하는 보험료 / 6 / 5.5%기타 / 2 / 1.8%총합계 / 180 / 165.1%매장을 운영하며 가장 힘 빠질 때는 언제 입니까?항목 / 빈도 / 응답률손님도 많고 매출도 증가하지만 임대료, 인건비 지출 등으로 인해 정작 손에 쥐는 것이 없을 때 / 66 / 60.6%직원들이 열심히 일하지 않을 때 / 54 / 49.5%갑작스러운 천재지변(바이러스/폭우 등)으로 인해 갑자기 매출에 영향이 생길 때 / 25 / 22.9%같은 자영업자끼리 치열하게 경쟁해야 할 때(근접 점포 및 동종업종 매장 등) / 23 / 21.1%좋은 서비스를 제공했음에도 단골손님이 생기지 않을 때 / 7 / 6.4%기타 / 1 / 0.9%총합계 / 176 / 161.5%매장을 운영하며 가장 번거롭고 하기 싫은 일은 무엇입니까?항목 / 빈도 / 응답률직원 채용과 교육 등 직원관리와 관련한 일 / 54 / 49.5%최저임금 인상/주휴수당 개정 등 정부 정책을 습득하고 이행하는 일 / 48 / 44.0%세금 납부/위생교육 이수 등 행정 처리와 관련한 일 / 42 / 38.5%직원 급여계산과 이체 등 인건비 지급과 관련한 일 / 26 / 23.9%원자재 및 재고 등 물품관리와 관련한 일 / 14 / 12.8%총합계 / 184 / 168.8%푸른밤 개요푸른밤은 출퇴근기록 관리 및 급여계산 자동화 서비스 ‘알밤’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2014년 창업 오디션 TV프로그램 ‘황금의 펜타곤 시즌2’ 본선 진출과 KDB산업은행 주최 ‘스타트업 데모데이’ 대회에서 대상을 받으며 사업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이듬해 법인을 설립했다. 서비스 론칭 후, 출퇴근기록/근무스케줄관리/급여계산의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왔고 최근에는 급구, 알바천국, 인디드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직원 채용하기와 일자리 찾기 기능을 선보였다. 푸른밤은 알밤 서비스 출시 이래 직원(인사)관리 전 영역에서 혁신을 이루며 가입 사업장 수 10만 곳을 돌파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그 결과 본엔젤스, 캡스톤파트너스, 코오롱인베스트먼트, 레오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 패스파인더에이치, 아주IB투자, 두나무앤파트너스, 지온인베스트먼트 등 유수의 투자 기관들로부터 총 95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웹사이트:https://www.albam.net 전국행정사협동조합 www.nacoop.org 사단법인 체인지하트 http://www.changeheart.or.kr 대한사단법인신문 http://ngo-news.kr/

벼룩시장구인구직 “직장인 10명 …

가장 많이 경험한 편견은 ‘학벌’, 입사 후 1년 내 가장 많이 겪어 응답자 68.5% “편견으로 인해 직장생활 불이익 당해”

벼룩시장구인구직 “직장인 10명 중 9명, 직장생활 중 편견 경험”

출처:벼룩시장구인구직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17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 92.5%가 ‘직장생활 중 편견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직장인 10명 중 9명은 직장생활 중 편견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생활밀착 일자리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대표 장영보)가 직장인 17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 92.5%가 ‘직장생활 중 편견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직장인들이 경험한 편견으로는 ‘학벌(23.4%)’이 1위를 차지했으며 ‘성별(23.1%)’이 근소한 차이로 그 뒤를 따랐다. 이어 ‘나이(15.2%)’, ‘결혼 여부(10.1%)’, ‘업무능력(9%)’, ‘외모(7.6%)’, ‘출신지역(6.3%)’, ‘과거의 행동, 사건(3.4%)’, ‘건강 상태(1.9%)’의 순이었다.편견은 입사 ‘6개월 미만(29.8%)’, ‘6개월~1년 미만(28.1%)’에 가장 많이 겪는다고 답해 과반수가 넘는 직장인이 입사 1년차에 편견을 경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특히 성별에 따라 경험한 편견에도 차이가 있어 눈길을 끌었다. 남성 직장인의 경우 ‘학벌’에 따른 편견을 느꼈다는 답변이 34.8%로 가장 많았으며 여성 직장인의 경우 ‘성별’에 따른 편견이 29.7%로 남녀가 다른 편견을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이 외에 남성 직장인은 ‘나이’, ‘업무능력’, ‘출신지역’ 등에서 여성은 ‘학벌’, ‘나이’, ‘결혼여부’ 등에서 상대적으로 더 큰 편견을 느끼고 있었다.이런 편견으로 인해 직장생활에 불이익을 받았다고 답한 직장인은 68.5%에 이르렀다.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응답자의 21.5%가 ‘불합리한 인사 평가’를 받았다는 답했으며 다음으로 ‘힘든 업무 몰아주기(16.7%)’, ‘성과 깎아내리기(15.1%)’, ‘주요 프로젝트 등에서 제외(11.8%)’, ‘모욕적 표현, 폭언(11.3%)’, ‘가십이나 소문(10.6%)’, ‘따돌림(10.5%)’ 등의 불이익을 경험했다는 답변도 있었다.편견은 직장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가장 많은 응답자가 ‘일에 대한 의욕, 열정을 잃었다(30%)’고 했고 ‘회사에 대한 애사심이 사라졌다(18.3%)’는 의견도 있었다. 그밖에 ‘없던 열등감이 생겼다(17.3%)’, ‘성격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변했다(12%)’, ‘두통 소화불량 등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11.1%)’, ‘업무 실수가 잦아졌다(6.5%)’는 직장인도 있었다한편 직장인들이 편견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으로는 ‘묵묵히 참았다’가 39.9%로 가장 많았으며 ‘업무 성과, 태도로 보여줬다(30.1%)’, ‘별다른 노력은 하지 않았다(11.8%)’, ‘극복하지 못하고 퇴사했다(9.4%)’, ‘관련자와 직접 이야기해 오해를 풀었다(8.7%)’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웹사이트:http://job.findall.co.kr 전국행정사협동조합 www.nacoop.org 사단법인 체인지하트 http://www.changeheart.or.kr 대한사단법인신문 http://ngo-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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